작은 중소기업 성장방향과 관련하여 컨설팅을 받고 싶은데, 비용이며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 : IT전문 컨설팅, 맞춤솔루션, 개발전문업체

포트폴리오 바로가기

QR CODE
웹비즈니스 서비스http://tota.kr
컨설팅/감리 서비스http://tots.kr
비즈니스 에이전시http://4ustory.com
한식의 모든것http://ilovekfood.com
공유경제 연구소http://unishare.kr

> 블로그
블로그

Think Outside The Box
'전체글' 27

   1 2 3 4 5      

작은 중소기업 성장방향과 관련하여 컨설팅을 받고 싶은데, 비용이며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

작은 중소기업 성장방향과 관련하여 컨설팅을 받고 싶은데, 비용이며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22222.jpg
컨설팅 문의

[질문]
자본금 25억대에 직원수 직원수 10명 이하의 조그마한 기업체 입니다. 
직종이 제조가 아닌 임가공 이라 제 생각에 미래는 그렇게 밝아 보이지는 않는데, 
저희 아버지가 평생 고생하셔서 일구어오신 회사라, 저도 애착이 가서 , 미래에는 제가 물려받아서
운영할 계획 입니다. 

컨설팅을 받고, 여러가지 정보를 얻으면 아무리 임가공업이라도 사이즈와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은 하고 있는데..

이정도 사이즈의 소규모 회사 컨설팅 비용과 기간은 어느정도 인가요 ?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여러가지 방안에서 컨설팅을 접근해야 할듯합니다.  

대략적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1. 해당 산업분야에 대한 분석 (시장성 및 시장동향 등)

2. 효율적인 인력운영을 위한 업무프로세스 분석

3. 시스템을 통한 리스크 예방

4. 영업력 강화를 위한 고객관리 및 계약관리

5. 회사에 대한 시장포지셔닝과 차별화 전략수립

6. 온라인 및 신규영업전략 수립

7. 정부지원금 및 지원혜택 검토


컨설팅의 범위와 비용은 업체 및 컨설팅 인력에 따라 달라지니 전문컨설턴트의 1회 상담을 통해서 범위와 비용을 채크하시는 방안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많이 진행하는 경영컨설팅과 리스크관리 컨설팅을 기준으로 일단 컨설팅의 종류를 생각해본다면

-전략컨설팅 : 신사업전략기획, 사업구조점검, 사업합병

-운영컨설팅 : 프로세스분석, BPR, Restructuring 

-기술도입컨설팅 : 정보화전략, 시스템/네트워크 구축전략, Business Backup

-리스크관리컨설팅 : 리스크관리 체계 및 절차 설계와 구축, 성과평가 및 지속발적인 발전 체계 구성

등으로 구분해 볼수 있습니다. 


제조업분야를 전문으로하는 컨설턴트가 있을때, 시장에 대한 분석과 예측에는 탁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나는 고객들과 프로젝트들이 업계에서 필요로하는 여러가지 요소들을 중심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표준화를 시도하려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이 간절한 상황일 것입니다. 일반적인 제안들, 그리고 일반적인 과정들로는 경쟁력을 만들수 없습니다. 상위 그룹에 속하는 고객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시행착오를 줄이는 정도의 반영은 가능할것입니다. 하지만 고객들의 고민이나 문제는 동일한 잣대로 판단하고 설계할수가 없습니다. 회사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고, 문화가 다르고, 경영마인드가 다르다면 획일화가 아니라 그 자체에 대한 이해를 기준으로 컨설팅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기업의 차별화는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만큼 신중하게 다뤄야 하는 항목입니다. 

고객들이 컨설팅사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 중 하나가 동종업체 컨설팅 경험이 있느냐의 여부입니다. 고객들은 컨설팅사가 프로젝트 실적이 아무리 많아도 동종업체 컨설팅 건수 하나만큼은 못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척 하면 알수 있을 정도로 산업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 있어야 의사소통하기가 좋고 프로젝트 중간에 발생하는 미묘한 문제도 용의하게 대응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동종업체의 경험을 토대로 보다 나은 결과물이 나올것이라는 기대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의 경우에서 처럼 컨설팅사를 선정할때 동종업체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비싼 수수료를 지불하고도 동종업계의 타사와 거의 비슷하면서도 매우 "일반화"된 보고서를 손에 쥘 확률이 높습니다. 선입견으로 사고체게가 장악돼 버리면 문제해결이 상당히 어려워진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항상 그런것은 아니겠지만, 동종업체 프로젝트 경험이 없는 컨설턴트가 오히려 새로운 시각으로 참신한 해결책을 전해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종업체 경험 여부는 컨설팅사를 선정하는 중요한 지표임에 틀림 없지만, 그것에 크게 의존하는 관점은 지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산업에 대한 이해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컨설팅 주제일 경우에는 동종업체 경험 여부보다는 컨설턴트가 얼마나 역량이 있는지를 평가하는것이 낫습니다. 또한 컨설팅사가 제안서에 동종업체 실적을 열심히 선전하고 있다 하더라도,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컨설턴트는 해당업체와 무관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제안서에 나와 있는 컨설팅사의 동종업체 경험 여부를 지나치게 신뢰해서도 않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사업은 정답이 없습니다. 터무니 없는 아이템으로도 성공할수도 있고, 완벽한 아이템으로도 실패할수 있습니다. 

평생을 해당 분야에서 꾸준히 운영을 해오셨다면, 컨설턴트의 몇가지 분석기술로 바꾼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컨설턴트가 모든것을 바꿔줄수 있을꺼라는 컨설팅에 대한 오해를 많은분들이 하십니다. 바꾸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프로세스를 존중하고, 문제가 발생하거나 문제가 예상되는 부분을 개선하는 방식의 컨설팅이 정답입니다. 

일반적인 컨설팅은 고객들이 처한 상황에서 대해서 전문가들이 상담을 진행하고 전문가들의 경험을 통해서 자문역활을 진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들어 성형외과에서 많은 성형을 진행한 의사가 환자가 원하는 얼굴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많은 경험을 토대로 환자에게 어울리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경험적 요인을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일수가 있으며, 선택의 폭을 좁혀주는 역활을 할수는 있지만, 결정은 역시나 비전문가인 고객이 진행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코디네이션형 컨설팅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및 특징을 파악하여 제품중 최대한 비슷한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들어 성형외과에서 성형을 도와주는 코디네이터가 환자들에게 상세하게 해당 서비스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친절하게 안내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자사제품중 고객이 필요한 상품을 추천 이는 컨설팅으로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영업 및 상품소개를 하는 코디네이션형 컨설팅입니다.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을 통해서 방법에 대한 시야를 넓힐수는 있지만 고객이 어느정도의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면 결정하고 판단하는데 오히려 복잡함을 느낄 뿐입니다. 


ToTb에서 추천드리는 컨설팅은 기존 코디네이션형 컨설팅의 한계에서 벗어나서 고객의 입장에서 자료조사,분석,의견제공, 계획,수립관리 등을 진행하는 서비스 입니다. 특정 서비스와 제품을 추천하기 보다는 고객의 입장에서 여러가지 상황을 분석하여 최선의 방향을 제시하는 컨설팅으로써 내부에 전문적인 인력이 없거나 제3자의 시선에서 도움이 필요한 업체 및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방안이 아닐까 합니다. 

견적 및 상품에 대한 안내는 지식인 규정상 작성을 할수가 없으며, 필요시에 네임택을 참조하셔서 도움을 받으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